봉정사

자연동산 2011. 10. 11. 07:00

안동에는 참 둘러볼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 교육적인 면에서도 좋고, 저도 역사에 관심이 많은지라 이렇게 유서 깊은 곳을 둘러보는 것을 참 좋아 합니다.

도산서원을 들러서 병산서원으로 가는 길에 봉정사를 들르면 좋을 듯 하여 코스를 잡아 보았습니다. 병산서원과 도산서원의 정확히 가운데는 아니지만, 잠깐 들러서 둘러보기엔 적당한 코스 입니다. 삼각형 코스 정도 될듯 합니다.

봉정사는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의 천등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봉정사는 잘 아시겠지만,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인 극락전으로도 유명한 사찰입니다.

봉정사 오르는 길에 들꽃이 참 예쁘게 피어있길래 담아 보았습니다.









봉정사의 역사에 대한 소개 입니다. 극락전은 국보 제 15호입니다.




봉정사 올라가는 길에 서있는 소나무가 너무 멋지더군요. 오랜세 월을 이 모습으로 서 있으며, 많은 역경을 견디어 왔을 듯 합니다.




만세루..







맑은 가을 하늘 하래 빛 바랜 단청무니가 세월을 이야기 해주는 듯 합니다.



저 지붕뒤에 서 있는 소나무들이 신기하게도 사찰앞으로 기울지 않고 산쪽으로 기울어져 자라더군요.
바람때문에 그런것인지, 어떤 분이 이야기하길래 바라보니 정말 소나무들이 모두 산쪽으로 휘어져 자라고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태풍이 불어 소나무들이 사찰쪽으로 기운다면, 건물에 피해가 있을 수 도 있었을듯 합니다. 우연일지는 모르지만, 신기하긴 하더군요.


 











화엄강당, 보물 제 448호 입니다. 스님들이 경전을 연구하고 강의하던 강당입니다.




봉정사 삼층석탑의 설명입니다.
극락전과 건립연대가 같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무척 오래된 석탑인데도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3층석탑



바로 이 건물이 극락전입니다.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으로 1972년 해체보수 시 발견된기문장체에의해서 공민왕 12년에 중수되었다는 기록이 나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주심포 양식의 목조건물로 판명되었습니다.건축양식으로는 신라시대 양식으로 거의 1천년이 넘는다고 합니다.





극락전의 단청



석조여래좌상 



봉정사 안내도





봉정사에는 처음 와 봤는데, 우리나라에도 참 가보과, 배울 곳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구석구석 자주 돌아봐야겠습니다.
봉정사 웹 사이트 : http://www.bongjeongsa.org/

'자연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행을 위한 살림살이..  (0) 2011.10.23
병산서원  (0) 2011.10.12
봉정사  (0) 2011.10.11
안동 군자 마을의 멋스러움...  (0) 2011.10.07
내가 산행을 좋아하는 몇 가지 이유...  (0) 2011.09.29
간만의 북한산 산행..  (0) 2011.09.25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