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목요일 정전으로 IT 장비의 손상을 입은 곳이 많은 듯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에서도 작은 서버 한대가 정전으로 인해서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여 복구중에 있습니다. 복구가 되지 않는다면, 2TB에 달하는 파일들이 사라질 상황인데요...흠...어떻게 해야할지...

하여간에 정전이 되었다가 다시 다시 전기가 들어오면 어떤 컴퓨터는 다시 자동으로 켜지는데 어떤 컴퓨터는 파워를 눌러줘야만 켜질까요 ?

정전이 되자 잠시 음료수라도 한잔하고 들어오면 전원이 들어와 있겠지하고 나갔다가 돌아왔는데, 전기는 들어왔는데, 어떤 컴퓨터는 자동으로 켜지기 까지 한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부분에서 몇분들이 저에게 문의를 주셔서 자동으로 전원이 들어오면 컴퓨터가 켜지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런 부분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기 신호를 감지해서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것인데요. 설정은 바이오스에서 가능합니다.

바이오스 셋업에 들아가면 Power Management 부분에서 Restore On AC Power Loss 가 Off 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원이 들어와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ON 으로 해두게되면, 정전이 되었다가 다시 전원이 들어오면 컴퓨터를 자동으로 켜게 됩니다.

Apple | iPhone 3GS | 1/15sec | F/2.8 | ISO-125


이 두가지 설정외에 Last state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Last State 는 전원이 나갔을때 컴퓨터가 종료된 상황이면 다시 켜지지 않고 켜져있던 상황이면 다시 켜지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이 더 편리할수도 있을 듯 합니다. 간단히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테스트는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ON 상태의 옵션에서도 무조건 전원이 나갔다가 들어오면 켜져야하는데, 컴퓨터를 종료한 상태에서 전원이 나갔다 들어오면 켜지지 않더군요. Last State 옵션과 같은 역할이 ON에서도 되어서 제 컴퓨터 문제인지 잘 확인은 되지 않았습니다.

옵션의 설명?취지 대로라면 무조건 켜져야 하는데 말이죠. 하여간에 그래도 컴퓨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전원이 나가면 전기가 들어왔을때 자동으로 다시 켜지는 것은 잘 되더군요.

요즘 전원이 이렇게 자주 나가는 일도 없을 뿐 더러 특히나 가정집에서는 이런 기능이 필요없을 수 있으나 사무실이나 컴퓨터를 자주 쓰는 곳에서는 유용한 옵션이라 할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