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에 대한 깜짝 발표가 많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더 놀랍게도 이미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합작 제품은 Windows Phone  7의 컨셉디자인이 발표가 이루어진 것은 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노키아는 사실 세계에서 제일 많은 보급률을 가지고 있었던 거대 기업인데, 이렇게 하루 아침에 무너질 것이라는 것은 아무도 상상을 못했을 듯 합니다. 기술 집약적 산업에서는 한순간의 방심이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는 듯 합니다. 

어쨓든 노키아가 안드로이드 진영을 택할 수 있었지만, 새로운 스티븐 앨롭 CEO 의 영향이 큰듯 하며, 노키아의 MS의 Windows 플랫폼을 선택함으로 해서 앞으로 스마트 폰 시장 변화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기존의 MS 의 Windows 폰 시장과 RIM 그리고 팜의 세가지 플랫폼간에 경쟁이 될지 아니면 아이폰 과 안드로이드의 양대 산맥사이에서 영역을 확장하면서 어떤 구도로 자리 잡을 것이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 주목해 봐야 할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래의 디자인은 맘에 드는 편입니다.

이미지 및 기사 링크 : http://kr.engadget.com/2011/02/13/nokia-windows-phone-7/


우선 세계시장 점유율 50% 에 달하던 노키아는  2007년 아이폰과 RIM에 밀리면서 하락세에 접어들고 2008년에는 안드로이드의 등장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안드로이드에게 1위의 자리를 내주게 된 상황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이런 외적인 원인이 있었다지만, 일반 피처폰에서는 삼성이나 LG에게 밀려 이제는 막바지에 이른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노키아의 CEO인 스티븐 앨롭이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처럼 매우 다급한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한 가지 좀 아쉬운 것은 기존 심비안 OS 에 대한 많은 사용자 들이 있는데, 그사람들이 일부는 아직도 매니아들이 있을텐데 많은 실망감을 안겨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거대한 기업인데도, 삼성이나 LG처럼, 안드로이드 플랫폼도 만들고, 기존 심비안 부분도 일정부분 유지하면서 Windows 플랫폼을 가지고 가도 될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욕심일까요..

 이와 함께 또 하나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은 HP의 움직임입니다. HP가 팜을 인수한 뒤 웹OS를 탑재한 신제품 스마트폰과 테블릿PC를 공개한것인데요.  과연 HP는 어떤 승부수를 던질것인지..그리고 성공할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미지 및 Web OS관련 링크 ;  http://h41112.www4.hp.com/promo/webos/us/en/index.html?jumpid=hpr_r1002_USEN_webos
 

올 한해는 이런 스마트폰들의 다양한 플랫폼들이 전면전을 치루게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들은 이런 다양한 제품이 나오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좋겠지만, 플랫폼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살기위한 싸움은 더 처절해질듯 합니다.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