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울에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그래도 그렇게 춥지는 않았는데요. 내일 부터 다시 강추위가 온다고 하네요. 강추위가 오면 오래된 차들은 시동이 잘 안걸리게 됩니다. 대부분 밧데리 원인이 큰편입니다. 

 지난 주말은 10년만에  찾아온 겨울 강 추위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추운 날씨 덕분에 저희집 자동차도 뱃더리 교환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대략 차를 산지 약 만 6년이 조금 지났는데, 지금까지 뱃더리를 한번도 안갈았는데, 이번 겨울은 말썽이더군요. 자동차 뱃더리의 일반적인 교환주기인 4-5 년을 감안하면 교환주기를 훨씬? 넘긴셈 입니다. 갈아야지 하면서 한해 한해 동안 잘 넘겼는데 이번 겨울은 안되나 봅니다.

요즘, 날씨가 워낙 추운 탓 있지만, 뱃더리 수명이 대략 4- 5년 정도라고 볼때 교체 시기를 훨씬 넘기긴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추웠을때도 한번 방전이 되었는데, 그때도 그냥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을 불러서 해결을 하고 난 후 갈아야지 했는데, 며칠만에 또 이렇게 방전이 되었네요. 뱃더리는 한번 방전이 되면, 계속 방전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방전이 된 후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3-4년만에 갈아주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지난 주 추위 덕분에 보험사별 긴급출동 업체들은 무척 바쁜 하루를 보내신듯 합니다. 긴급 출동 신고를 두번 했는데, 출동이 늦어지고 전화를 직접해보니 제 앞으로 10분이상이 있어서 한참 후에나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결국에는 영화를 보기 위해서 택시를 타고 왕복을 했네요. 하여간 일요일을 자동차 없이 불편하게 하루르 보냈습니다. 추운 날일 수록 차가 없으니 더 불편하게 느껴지더군요.




오늘은 제가 오늘 하루의 불편함을 토대로 자동차 뱃더리에 대한 상식을 몇가지 포스팅할까 합니다. 우선 자동차 뱃더리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뱃더리를 구매해야 하는데, 어떤 것이 자기 차에 맞는지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경우 자동차의 본네트를 열고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자동차 뱃더리가 있습니다. 뱃더리를 보면 몇가지 주의 사항과 + 단자와 - 단자가 보이고, 뱃더리 상태를 알 수 있는표시기 등이 보이게 됩니다.

내차에 맞는 뱃더리는....
일단 뱃더리 구분은 디젤인지 , 가솔인지에 따라 약간 다르고 50이니 60이나 하는 숫자들을 기준으로 해서 차량마다 다릅니다.이 숫자는 뱃더리의 용량?이라고 볼 수 있는데, 뱃더리가 가지고있는 전류량을 표시합니다. 50L은 50AH(암페어), 60L은  60AH(암페어) 라고 보시면 되며, 50보다는 60이 좀 더 전류량이 센 제품이다 보니 가격도 좀 비싸고 성능도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다 높게 쓰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이 숫자에 따라서 뱃더리의 크기도 다르고, 차량에 안맞을 수도 있으니 이 숫자는 반듯이 확인해서 자기차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 과 R  ? Left . Right ...
그리고 뱃더리에 보면 60L, 90R 이런 식으로 L과 R이 표기 되어 있는데, 이 표기는 뱃더리를 볼때 + 단자가 뱃더리의 왼쪽에 있는지,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표기되게 됩니다. 당연히 차량에 맞도록 구매를 해야겠지요. 제차의 경우에는 왼쪽에 있고, 용량은 90AH 짜리고 90L이라고 쓰여진 제품을 사면 될듯 합니다.

밧데리는 어떤 제품으로 ...
뱃더리 업체 선정에서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선택이 어려우실텐데요. 이부분도 차에 순정으로 붙어있는 제품을 사시거나 R* 제품이나 A*제품등을 사셔도 무방합니다. 한편으로 D사 제품이 추천이 제일 많으나 가격도 제일 비싸더군요.

뱃더리 탈부착 방법..
뱃더리를 교환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12m 스패너를 이용하여 우선 - 단자를 공구를 활용하여 탈거 한후 + 단자를 탈거하면 됩니다.조립은 반대로 + 먼저 조여주시고, 다음에는 - 단자 조여 주시면 됩니다. 밧데리 연결 부위를 터미널이라고 부르는데, 그부분에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뱃더리 교환 후 문제 처리..
뱃더리를 교환하고 나면 차에 있는 시계와 같은 전자기기들의 셋팅 값이 초기화(Reset)되게 됩니다. 이부분은 수동으로 다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경고등이 켜지는 것이 있는 경우에는 뱃더리를 다시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끝으로, 뱃더리 가격은 대략 6-7 만원 정도 입니다. 그리고 교환 비용을 생각하면 2-3만원 정도 더 비용이 들어갑니다. 혹시 뱃더리를 직접 교환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직접 교환하는것보다는 전문 정비업체를 방문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 즐겁고 안전한 자동차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