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가 유치원에서 만든 작품? 이라고 합니다. 유치원에서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시간이 있었는데, 영서가 김득신 선생님의 야묘도추라는 민속화에 이렇게 만화처럼 대사를 넣었는데, 제법 재미있게 잘 넣은 듯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한참을 웃게 되더군요. 아이들의 순수함을 어른들이 많이 배워야 할듯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백과 사전에는 김득신(金得臣, 1754~1822)의 야묘도추(野猫盜雛)는 '어느 한적한 농가의 앞뜰에서 일어난 한 순간의 정경을 담은 그림으로 병아리를 물고 달아나는 고양이와 당황하여 날개치는 어미닭, 혼비백산하여 달아나는 병아리, 그리고 병아리를 안 빼앗기려 하는 주인 부부의 본능적인 모습 등을 실감나게 그리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영서도 제법 그림을 잘 이해하고 잘 표현한듯 합니다.
특히나 방에 있는 아주머니? 와 어미닭의 대사도 재미있지만, 고양이의 대사 또한 참 재미있게 잘 표현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아래는 딸아이가 엄마와 아빠 이름을 넣고 좋아하는 일을 적는 곳이 있었는데, 영서는 좋아하는 것이 공부라고 합니다. 저는 어릴때 놀기나 머 TV 보기 이런거였던거 같은데, 영서는 공부라고 적었더군요.

약간 충격이기도 했습니다.
정말 공부를 좋아해서 적은건지.아니면, 엄마아빠에게 보여주기 위해 적은건지, 아직은 이런 생각까지 미치지는 못했을 거라 생각도 들지만, 약간은 놀라기도 하고, 걱정도 살짝 되기도 합니다.

싫은 일은 청소군요. 음..이것은 저와 조금 비슷합니다. 어릴때는 이런것이 다 싫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저는 지금도 청소 정말 싫어합니다. ^^


아래는 우리집 환경이 사실 이렇게 공부를 마구 시키는 그런 가정으로 묘사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실 저나 집사람은 아이들에게 공부로 아이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도 그리고 강요한 적도 없습니다. 아직 그럴 나이가 아니라 생각되기 때문에 항상 아이들의 생각을 따라주고 좋아하는 방향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혹, 제가 회사에 있는 동안 집사람이 아이들에게 공부 마구 시킬지도 모를일이긴 합니다만, 딸아이가 느끼기에는 공부를 잘하면 엄마를 기쁘게 해준다고 생각이 드나 봅니다. 아마도 딸아이가 무엇인가를 잘 하면 엄마가 대견해서 크게 웃는 모습을 설명한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이 살짝 무겁기도 하고, 딸아이에게 많이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짝 걱정이 됩니다.



아이가 표현하는 이런 작은 것들 속에서 아이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듯 합니다. 물론 아주 확신할 수 는 없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아이들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아이들에게 좀 벌써 부터 부담을 주고 싶지 않은데, 스트레스까지는 아니지만, 부담이 되고 있었나 봅니다.

저의 어린시절은 놀던 기억밖에 없는데, 요즘 아이들은 좋은 환경일 수 도 있겠지만, 많이 뛰어놀지도, 자연속에서 많이 체험하지도 못하는 것이 많이 아쉽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나마도 우리 아이들은 자주 시골에 가서 자연과 많이 접하다보니 덜 하겠지만, 시골에 갈 기회가 적은 가정의 아이들은 자연에서의 체험이나 놀이 등이 많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아무쪼록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면 최고라고 생각도 들지만, 부모로써의 마음속에는 욕심들이 있나 봅니다. 이제 점점 커가는 아이들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좀더 신중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유로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가족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과 함께 만두 만들기..  (8) 2010.02.21
아이들과 함께한 겨울 놀이..  (6) 2010.01.25
우리 아이가 만든 예술작품..  (4) 2009.07.16
헤이리에서의 하루...  (5) 2009.05.19
서울 대공원에서의 하루..  (4) 2009.05.06
영서와 현서..  (2) 2009.04.20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i-rince.com BlogIcon rince 2009.07.16 0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풍선글을 정말 재미나게 채웠네요 ^^;
    좋은 하루되세요!~

  2. Favicon of http://youngminc.com BlogIcon 영민C 2009.07.19 0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너무 귀엽습니다.

  3. Favicon of http://deborah.tistory.com BlogIcon 데보라 2009.07.25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부라는 말이 아마도 우리가 은연중에 주입을 시켜서 아이들도 그런 표현을 적어 놓은것이 아닌가 생각되요. 정말 공부를 잘하겠지요. ㅎㅎㅎ 우리 애들은 잘 못해도 중간쯤 합니다. ㅎㅎㅎ

  4.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montreal flower delivery 2009.09.13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사진찍어서 보관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