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회사 동료분들과 북한산에 다녀왔습니다. 요즘 도봉산을 비롯해서 산행을 두번이나 하다보니 산에 가는 것이 재미있어지는듯 합니다. 몇번 다니다 보면, 또 힘들어서 뜸해질 수도 있겠지만, 당분간 월 1회 정도는 산에 갈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서울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도봉산이나 북한산등은 한번쯤은 다녀오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서울 근교에 이렇게 멋진 산이 있다는 것은 참 좋은 거 같습니다. 북한산도 바위가 많아서 조금은 위험한 코스도 있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다녀올 수 있는 산이라 생각이 됩니다.

산행 코스는 이북5도청에서 시작을 해서 수유리 쪽으로 내려왔습니다. 약 산행이 5시간 걸렸습니다. 중간에 많이 쉬다보니 예상 시간보다 오래 걸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산행은 능선을 따라 좀 걷다보니 다리도 살짝? 아프더군요. 그래도 긴 산행시간동안 힘들었지만, 재미있는 산행이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북한산 산행 코스는 아래와 같이 무척 다양합니다. 오래 걸리는 곳은 상당히 멀어서 6시간 이상 산행을 해야 하는 코스도 있을 듯 합니다.

Canon | Canon EOS 450D | 1/125sec | F/4.5 | ISO-100

이번에 코스로 잡은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중에는 그래도 좀 먼? 편이더군요.  동료 분중에서 북한산을 잘 아시는 분이 계셔서 산행은 그리 어려움이 없이 잘 다녀왔습니다.

북한산 입구 입니다. 토요일이라 역시나 산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Canon | Canon EOS 450D | 1/125sec | F/4.0 | ISO-100

바위 절벽과 나무가 어우려져서 멋진 풍경을 자아내더군요.

Canon | Canon EOS 450D | 1/500sec | F/4.5 | ISO-100

절벽위에 서계신 분들 보니 좀 아찔합니다.

Canon | Canon EOS 450D | 1/125sec | F/11.0 | ISO-100

Canon | Canon EOS 450D | 1/80sec | F/11.0 | ISO-100

산에 올라서 내려다 보는 모습은 너무나 한가롭고 평화로와 보입니다.
신이 있다면, 우리를 이렇게 내려다보고 있으리라 생각이 들더군요.

Canon | Canon EOS 450D | 1/100sec | F/11.0 | ISO-100

안개가 살짝 끼다보니 약간 풍경을 볼 수 없어 조금 아쉽더군요.

바위와 나무들..너무 멋진 풍경입니다.

언젠가 책에서나 본듯한 동양화가 연상이 됩니다.

Canon | Canon EOS 450D | 1/50sec | F/11.0 | ISO-100

지나가가보니 북한산 봉우리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한장찍어 보았습니다. 아래를 보니 백운대가 836m 로 북한산의 봉우리중에서는 제일 높은 봉우리 입니다.

지난해 북한산에서 낙뢰 사고도 있었는데, 이렇게 올아와 보니 낙뢰시에는 매우 위험할 듯 합니다. 특히나 비봉에 오를때는 절벽 모퉁이를 돌아가다보니 무척 가파르고 미끄러웠습니다.

북한산 산행시에는 조심해야 하는 구간들이 많이 있는듯 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이런 절벽 부근에는 밧줄이나 안전장치가 좀 필요한 곳이 있었습니다. 좀 위험 스러운 곳이 있어서 동료 분들중에서도 올라가기를 포기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5시간을 걸어서 하산을 마치고, 동료분들과 마시는 시원한 맥주한잔 너무 좋았습니다. 산에 가서 열심히 산행을 하고, 치킨과 맥주로 다시 칼로리를 채워서 산행의 효과가 없어질지는 모르지만, 그 시원함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이런 재미를 가족들과 함께 하지 못한것이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주말 동안 가족들과 함께 가까운 산이라도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다음 산행은 관악산으로 가보려고 합니다. 이러다 보면 서울 근교에 있는 산은 모두 다 다녀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