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을 하나 쓸까 하고 티스토리에 로그인해보니 블로거 뉴스  AD 베타 테스터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보았습니다. 이 공지를 보기 전에도 최근 몇몇 다음 관계자 분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블로거 뉴스에 블로거들을 위한 광고 게시 서비스가 생길거라는 글을 살짝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거들에게 밥값을 줄 수 있는 서비스가 될것이라는 예측의 글도 본적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하루 빨리 오픈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돈벌라고 하냐 ? 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 테지만,이왕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수익도 생긴다면, 그만큼 글을 쓰고 컨텐츠를 생산해내는데 힘이 될것이고, 결과적으로는 더 질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블로거들이 더 많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밥값이 얼마만큼을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누구나 하루에 세끼를 먹습니다만, 먹는 스타일에 따라서 값이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런 이야기^^는 아닙니다. 얼마만큼의 만족감을 얻느냐는 블로거들의 몫이겠지만, 그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블로거 뉴스의 몫이 아닌가 합니다.

 실제로 블로거 들이 글을 써서 밥벌이를 할 수 있냐는 것이 궁금합니다. 제 주위에도 전업 블로거분들도 몇분 계십니다. 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수익은 못내고 있는 듯 합니다.

 한때 이런 가능성이 블로거 뉴스에서 비춰진적이 있습니다. 다음의 메인에 오르게 되는 경우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달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월 몇천불씩 되신 분들이 있어서 많이들 부러워하기도 하고, 다음 블로거 뉴스의 추천제도와 선정 기준에 대한 비판과 의심의 글도 상당히 많았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다음 블로거뉴스의 정책 변경 및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감소등으로 인해서 이렇게 애드센스로 수익을 많이 내시는 분은 드물거라 생각이 듭니다.

 블로거 뉴스 AD 가 많은 블로거들에게 이런 기회를 다시 가져다 주길 희망합니다. 블로거뉴스AD가 다시 구글의 과거 수익에 견줄만한 수익을 블로거들에게 가져다 줄수있다면, 많은 프로 블로거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블로거 뉴스가 한번 더 발전하고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예측 되는 문제점도 간과해서는 안될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거 뉴스AD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블로거들은 자신의 글이 상위에 오르기 위해서 갖은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컨텐츠의 질적인 문제, 도가 지나치는 문제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포스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글들이나, 정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가 담겨 있는 글들이늘어날 소지가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기사의 선정의 공정성 문제가 다시 붉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좋은 컨텐츠와 지식을 가진 블로거가 자주 메인이나 상단에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분명 이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며, 비판의 글을 쓰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날 듯 합니다.

이런 문제가 블로거들 사이에 다시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게 되지 않을까 우려 됩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가 이런 모든 것을 다 고려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서비스 오픈 시에 이런 점등을 최대한 고려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pustith.tistory.com BlogIcon 맨큐 2008.07.22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거 얼른 신청해야 하는데..ㅎㅎ
    꼭 선정되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