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에 시골에 다녀왔습니다. 마침 시골에는 제 7회 팔봉산 감자 축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주말을 기해서 이틀동안 감자를 캐기 체험도 할 수 있고, 볼거리 먹거리 등이 풍부하더군요. 해마다 시골에서는 감자를 수확을 할때쯤이면 이렇게 감자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시골에 팔봉산이라는 그리 높지 않은 산이 있습니다. 이 산은 제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절의 소풍 장소 중에 하나이고, 시골근처에서 제일 높은 산이기도 합니다. 팔봉산은 이렇게 등산의 재미도 있지만, 요즘에는 감자 축제도 구경하고 좋은 농산물로 직거래로 만날 수 있는 좋은 공간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팔봉산이 등산로 등이 개발이 되어서 외지에서 많은 등산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런 축제도 생기게 된듯 합니다.

감자 축제가 처음에 열릴 때만 해도 규모도 매우 작았고, 편의 시설이나 먹거리, 볼거리 등이 별로 없는 그런 동네 잔치에 지나지 않았으며, 어느 해인가는 비가 많이 와서 축제를 완전히 망친 적도 있답니다. 이렇게 우여곡절끝에 벌써 7회를 맞이했습니다.

감자 하면 강원도 지만, 그래도 시장에 나가면 이런 감자 축제 탓인지 팔봉산 감자는 많이 알아준다고 합니다. 제가 가끔 동네 이웃들에게 시골에서 가져온 감자를 좀 나누어 드리면, 감자가 너무 맛이 좋아서 한박스 사시겠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간만에 가본 감자축제는 7년이라는 세월만큼이나 축제로 자리를 잘 잡은 듯 합니다. 외지에서 오신 분들도 감자 캐기 체험도 하고, 감자도 가져가고, 갖가지 농산물도 산지에서 직접 사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여겨집니다.

서산은 감자 말고도, 예전부터 육쪽마늘이나, 생강, 양배추 등이 매우 유명합니다. 주로 많이 재배하는 농작물이며, 특히나 서산 육쪽 마늘은 매우 유명한 편입니다.

서산 곳곳에서는 이런 농산물 축제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삼길포에서는 우럭축제도 함께 한다고 합니다. 지난 연말 기름 유출 사건으로 어려운 시간을 겪고 있지만, 서산, 태안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듯 합니다.

이런 축제로 인해서 좀더 지역경제가 좀더 빠른 시간에 회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자 축제 장으로 가는 길에 여기저기서 열심히 감자를 캐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넗은 밭들이 모두 감자 밭입니다. 이렇게 감자가 많아서 그런지 감자 가격이 싼 편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자 축제 장으로 가는 길..길 양쪽으로 차가 빼곡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보이는 산이 바로 팔봉산 입니다. 봉오리가 여덟개라서 팔봉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은 감자의 수확시기이기도 하지만, 양파의 수확시기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감자 캐기 체험장입니다. 여러곳 체험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감자 밭에 들어섰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도 신이 난 표정입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팔봉산에서 올라서 바라본 풍경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자 뿐만 아니라 많은 농산물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자 축제 현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은 행사장 중앙에서 물고기 잡기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 탓인지 나중에는 모두 물속에 들어가서 고기반 사람반이 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자 축제 개회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산의 가볼만한 곳들입니다.  서산에 와서 관광도 하시고, 이렇게 농산물 직거래를 통해서 저렴한 농산물로 구매하시면 뜻깊은 여행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주말동안 감자 축제는 끝이 나겠지만, 농산물은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유통구조로 인한 농산물 가격상승으로 이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축제가 직거래를 활성화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해 감자축제에 오지 못해서 아쉬운 분들은 내년에는 꼭 일정을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팔봉산 감자 축제 현장 가는 길 ( 참조 사이트 : http://potato.seosan.go.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지교통

- 서울남부터미널 서산행(10분간격, 1시간40분 소요)
- 대전동부터미널 서산행(20분간격, 2시간30분 소요)
- 서산터미널 구도방면(1시간 간격, 30분소요)

자가운전
① 서해안고속도 서산I.C. → 32번국도(태안방향, 25분 소요) 팔봉면 →
   팔봉산 양길리 주차장(5분소요)

② 서해안고속도 해미I.C. → 29번국도(서산방향 15분 소요) →
   32번 국도(태안방향, 10분 소요) 팔봉면 → 팔봉산 양길리 주차장(5분소요)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on1991.tistory.com BlogIcon 오드리햅번 2008.06.16 0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들이 겸 농산물 산지에 가면 농산물 싼값에 구입해서 좋고
    농가에 도움도 되겠네요.
    요즘 감자가 제철입니다.

  2. Favicon of http://www.i-rince.com BlogIcon rince 2008.06.16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 땀흘리며 체험하여 가져온 감자는 더욱 맛날거 같아요 ^^

  3. Favicon of http://mepay.co.kr BlogIcon mepay 2008.06.17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렸을때 감자밭에서 감자 캐던때가 떠올라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군요.^^

  4. Favicon of http://zzip.tistory.com BlogIcon zzip 2008.06.17 1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직접 체험해 오신 감자라 맛이 있겠네요..
    직접 체험해 보면 농산물의 중요성도 알고 좋을 것 같아요.

  5. Favicon of http://rayhue.tistory.com BlogIcon rayhue 2008.06.17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자 축제도 있군요..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다녀오면 참 좋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