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에서 환승을 하기 위해서 걷고 있는데, 양 벽을 따라서 전시되어있는 포스터와 각종 안내 보드들을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무심코 지나치려 했다가 다시 뒤 돌아서서 하나씩 유심히 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녔지만 관심있게 보시는 분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물론 퇴근시간이고 바쁘다 보니 그럴 수 있었겠지만, 많은 분들이 함께 보았으면 합니다.

아래의 포스터들은 모두 학생들의 작품입니다. 상당히 좋은 작품들이 많아서, 미대생들이나 전문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작품들이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포스트 아래의 출품자(가명)를 보니 모두 고등학교의 이름들이 나와있었습니다.

집에서 자녀가 중고등학생분들인경우에는 정말 꼭 한번쯤 봐야할 그런 내용들이 아닌가 합니다. 저도 한번 쭉 보면서 뜨끔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아래의 포스터들을 보면서 학생들 스스로도 중,고등학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잘 파악하고 있는 듯 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물론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것은 아닙니다만,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많이 줄어들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청소년들도 이탈이나 비행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겠지만, 그 비행을 유발하게 되는것은 이 사회와 부모님들의 책임것입니다. 이런 캠페인이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사회에서도 많은 뒷바침이 이루어져야 할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저는 중,고등학생을 둔 학부모는 아니지만, 어릴때 부터 이런 교육은 정말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금은 좀 이르지만, 좀더 성장하면 아이들에게 이런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큰애가 아직 다섯살인데 지금도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아마도 커가면서 더하겠지요.

 제가 본 바로는 어른들이 봐야 할 내용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청소년들에게 관심의 시작은 이런것에서 부터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갖어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학생들 스스로 만든 포스터들이지만, 어른들에게도 경각심을 주는 것은 마찬가지인듯 합니다.

어른들도 이런것이 사이버 범죄인지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인터넷 세사에서 이런 글들을 많이 봅니다. 불법복제, 음란물 게시 및 유포, 음란, 자살 및 폭탄제조 사이트 운영은 사이버 범죄입니다. 이외에도 사이버 범죄는 많습니다. 악성 댓글도 한 사람을 자살로 몰아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킹이나 게임아이템 범죄는 성인들도 많이 저지르는 범죄입니다.
일반 기업 사이트나 공기관을 해킹하는 사람들은 고등학생보다는 일반인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의 문제점과 중독성에 대한 글들입니다. 뭐든지 심하면 안좋은 결과를 낳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중독이나 문제점을 막기 위한 대안들입니다.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어른들이 시간 조절과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모와 자녀가 실천해야할 SMART 사용법
Secret, Meet, Accept, Remember, Tell

내용이 너무 좋아서 글로 옮겨보겠습니다. SMART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Secret :
부모 : 자녀의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자녀 :  함부로 자신의 비밀을 공개하지 않도록 한다.

Meet :

부모 : 사이버상에서의 저녀의대인 관계를 잘 알아야한다.
자녀 : 인터넷을 통해 함부로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Accept:

부모 : 음란물 차단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자녀 : 메일이나 쪽지를 함부로 열지 말아야 한다.

Remember
부모: 자녀와 인터넷 사용규칙을 약속하고 점검하도록 한다.
자녀: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팔거나 정보를 빼내거나 낯선 만남을 주선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해야한다.

Tell
컴퓨터와 인터넷의 용도에 대하여 정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인터넷에서 이상한 메일이나 쪽지가 오면부모나 선생님에게 이야기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윤리 십계명이 있었습니다. 저도 몰랐던 내용입니다.
물론 당연히 하지 말아야할 것들과 반드시 해야 할 것들 입니다. 성인인 우리들도 반드시 지켜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연 관련 포스터는 사진으로 합성 한것 같은데 너무 잘 만든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디어와 표현이 섬뜩하고 강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사 와 독..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교 폭력은 정말 사라져야 합니다. 저대 그런것이 용기도 아니고 영웅도 아닙니다.그저 범죄일 뿐이라는 것을 청소년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소년기의 실수를 잘 표현해 주는 단어 " 늦은 후회 " 입니다.
이런 늦은 후회를 하지 않도록, 청소년의 실수를 막아 주어야 하는 것은 우리 성인들과 사회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작품도 학교 폭력을 의미하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알코올 중독자와 인터넷 중독자간에 비슷한 증상을 재미있게 적었지만, 하나같이 모두 맞는 이야기 인거 같습니다. 술과 컴퓨터 두개 모두 중독된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 나도 인터넷 중독인가 되짚어 봅니다. 정말 남의 얘기가 아닙니다.
저도 인터넷을 많이 하는 편인데, 앞으로 많이 줄여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런 비행 예방 관련해서 좋은 작품들이 너무 많은데 사진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어서 동영상으로 촬영을 하였습니다.

이런 작품들과 안내 메시지 등을 보고 한번더 우리 주위의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좀 가져야 할 거 같습니다.


 


모두가 청소년 시절을 지냅니다. 저도 그 시절을 지냈습니다. 그 시절이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지 아픈 과거로 남을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청소년 여러분 힘내시길. 그 시간들도 금방 지나갑니다. 슬기롭게 지혜롭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
Daum 블로거뉴스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anaworld.tistory.com BlogIcon Lana 2007.10.09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핸드폰 소리없는 족쇄...
    이거 많이 찔리네요;;ㅠㅜ

  2.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2007.10.09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룡이네집님의 해당 포스트가 10/9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