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오는 8월 28일(화) 오후 4시 52분부터 개기월식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월식과 일식은 초등학교 자연책에서 처음로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일식과 월식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초등학교 자연 시간으로 되돌아 갔다고 생각을 하고 ^^

월식은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것이고 일식은 달의 그림자에 태양이 가려지는 것이지요. 개기일식이나 개기 월식은 모두 가려지는 것을 말하고 부분 일식과 부분 월식은 일부분만 가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단순한가요 ?

그렇다면 네이버 백과 사전을 잠시 빌려 보지요..
일식과 월식의 백과 사전 보기 - > 플래시로 쉽게 설명 되어 있습니다.
http://100.naver.com/moon/moon02.ht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개기월식은 개기식이 진행된 후 달이 떠오르기 때문에 붉은색으로 변한 달이 떠오르는 진귀한 광경을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연인 분들이나 사진사 분들 이날 좋은 장소 잡으시고 사진 찍을 준비들 많이 하실 듯 합니다.
8월 28일 일기 예보는 현재 예상에 의하면 월요일까지는 구름이 조금 많이 낀다고 합니다.
8월 28일 화요일인데 주간 예보다 보니 월요일까지 밖에 나오지 않는 군요. 장기 예보를 보니 비가 올 확률은 많지 않으나 구름은 많을 듯 합니다.
사실 구름이 많으면 달을 보기 어려울듯한 생각도 듭니다. 날씨는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 원본 출처 링크
http://www.kasi.re.kr/View.aspx?id=report&page=0&pagesize=20&category=1&si=False&sn=False&ss=True&sc=False&keyword=&uid=279

 이 날의 개기월식은 오후 4시 52분에 반영식이 시작되며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식은 오후 6시 52분에 시작되어 저녁 8시 22분에 개기식이 종료되고 밤 10시 22분 반영식의 종료와 함께 이날의 개기월식 전 과정이 끝나게 된다.

  이번 개기월식의 특이한 점은 달이 뜨는 시각이 저녁 7시 5분(서울기준)이기 때문에 이미 개기식이 시작된 달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개기식이 진행된 상태에서 달의 모습은 붉게 보이기 때문에 남동동 방향의 낮은 하늘을 볼 수 있는 시야가 트인 곳에서 붉은 달이 떠오르는 희귀한 현상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월식은 지구에서 보았을 때 달이 태양의 반대편에 위치하여 지구의 그림자 속으로 들어가 가려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지구 그림자 속으로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월식과 일부분이 가려지는 부분월식이 있다. 달이 지구를 도는 궤도인 백도와 지구가 태양을 도는 길인 황도가 약 5도 정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매달 보름일 때 마다 월식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개기 월식 진행의 원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기 월식 진행 시간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기월식이 진행 중인 달의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aeil.tistory.com BlogIcon 벗님 2007.08.21 0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리 알람을 맞춰놔야겠네요. 날만 흐리지 않으면 옥상에서 구경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에요. ^^

  2. Favicon of http://cafu.tistory.com BlogIcon 카푸타치오 2007.08.21 0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제 생일인데요.. 넘 감동.. 근데 소원빌어도 되나요? ㅎㅎ 소중한 정보 감사요~

  3. BlogIcon 저도!! 2007.08.21 1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분처럼저도생일이라는.......ㅋㅋㅋ좋은정보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