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걱정이 되는 부분중에 하나는 20년 동안 준비하고 공부해서 얻은 직장을 10년 밖에 일하지 못하고, 15년은 다른 일을 찾아서 해야하며, 그뒤 30년을 위해 또다시 다른것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걱정입니다. 물론 저만의 고민은 아니겠지요..맞죠?? 이렇게라도 위안을 ^^

아래는 제가 바라보는 일반적인 요즘 세태입니다. 일반화의 오류일 수 있으나 대부분의 직장,특히 IT 업계의 실상이 아닌가 합니다.

28세 -> 취업(4년제 졸업, 군대 제대 포함, 남자 기준)
38-40세 -> IT 업계를 떠나야 하며, 이직 또는 다른 사업 준비 및 새로운 기반 마련시기
55-60 세 -> 산업 현장에서 정년 퇴직
60-85 세 -> 25~30년 대학을 졸업후 취업해서 정년때까지 근무한 시간과 동일한 시간이거나 더 길 수 있슴.

나이 40 이 되면 IT 업계를 떠나야 한다고들 대부분 생각합니다.
허허..우리나라 IT 강국이라고 하지만 IT 업계의 생명은 짧습니다.

어제 몇 몇 분의 지인들과 저녁을 먹으면서도 이런 이야기를 잠깐 했습니다만, 모두들 직장, 회사 하나만을 바라보고 살아서는 안된다는 것이 모인분들의 일치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나 다른 또하나의 직업을 갖고 투잡 생활을 하던지, 아니면 다른 아르바이트등을 겸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시더군요.
얼마전 읽은 대한민국 30대 재테크로 말하라(최성우 지음) 가 생각이 나더군요.

 특히 386 세대 뒤의 X 세대라고 불리는 우리 세대들(현재 30대)은 IMF 의 어려운 취업기를 겪었고, 경제적인 혼란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교육 까지 받아가면서 비로소 얻은 직장인데  이렇게 빨리 다른 일을 찾아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정말 우울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학 등록금이 아깝다는 생각 부터 먼저 들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절망할 수 없는거 아니겠습니까 ?

그러나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이제 대부분 사람들의 수명이 85세를 넘기고 있습니다.  X세대 사람들은 아마도 65세를 넘어 다시 직장에 취직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낮은 출산률, 적은 일자리등을 생각하면 충분한 예상이라고 봅니다. 일명 제 2의 인생기를 살아가기 위한 두번째 취업이 아닐까 합니다.

 세금을 낼 세수가 모자라기 때문에 지금 현재 30대들이 60세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다시 일자리를 찾아야 할 듯합니다. 물론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책을 세우고 있겠지만, 그래봐야 이민ㅇ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등이 예상됩니다.
 
세금을 내기 위해서 다시 일을 해야한다는 거죠. 국민연금이나 기타 사회 보장 제도들이 제 역을 못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책임지지 못한다는 것은 누구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정작 지금 세대들은 노후 준비를 못하고 있습니다. 교육비다 주택 마련이다..정신없죠..

 그런데 정작, 이런 걱정을 잊을만하고 여유가 생길듯한 시기에 은퇴를 해야하고, 은퇴후에도  자식들의 뒷바라지도 해야 하는 군요.여러가지 문제 원인이 있겠지만, 돈만 벌다가 죽어야 할 팔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런것이 요즘 부모님들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에서 보듯 우리나라는 특성상 자식이 부모님에 대한 의존도가 좀 높은 거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그럼..그때가서 돈 안벌고 뭐할래 ? 이럴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좀 각박한 삶에서 벗어나 여유를 좀 느끼다가 생을 마감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한데요..

 우리의 미래가 이렇단 말입니까 ? 아래의 기사를 보고, 앞으로 헤처나가야할 앞날을 걱정하며 고민섞인 글을 써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전의 기회는 있다는거..
인생 역전..

자..로또 합시다..^^산마루님은 반타작에 동의하라고 댓글을 쓸때마다 강요를 하시더군요..ㅎㅎ 저도 강요해봐야 할듯합니다.

어찌 글을 쓰다보니 기사와 거리가 먼 이야기로 글을 쓰게 되었네요...
또 횡설수설글이 되었군요..^^

원본 뉴스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5/22/2007052200957.html은퇴후에도 가족 부양에 허리휘는 한국 노인들
HSBC그룹 21개국 조사

한국 60대 83%·70대 64% 가족들에게 경제지원 계속 전 세계 평균보다 2배 높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2007.05.25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룡이네집님의 해당 포스트가 5/25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lane-s.com BlogIcon Lane 2007.05.28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눈물이 나려고 합니다.
    정말 방법은 없는 걸까요?

    •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 2007.05.28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법은 있습니다..우리모두 출생률 증가에 이바지를 하는거죠..ㅋㅋ 그나마 조금은 개선의 여지가..

  3. Favicon of http://mintichest.blogspot.com/ BlogIcon 민트 2007.06.09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은퇴후 돈걱정을 하지 않는다 비율 한국 50% 정말 저거 믿을 수 있을까요...?? 인터넷뉴스(언론)기사는 정말 못 믿겠는게 한중일 대졸 초봉에 한국 250만원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평균이 정말 250이 되는지 의문이네요. 과연 돈걱정 안하는게 50%일지..한국에선 정말 본인이 자신의 미래를 책임져야하는데..

    • Favicon of https://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6.10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사실 20% 도 안될듯한 생각이 들긴 합니다.
      하여간..수치상으로 어쨓든 우리나라가 심각한 축에 속한다는 것이지요..앞으로 더 어려운 세상이 오지 않길 바랄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