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여권이 필요하게 될거 같아서 ?? 여권 신청을 하러 갔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 서초구청이 있어서 서초구청에서 신청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공서 같은 곳에 가면 번호 표를 뽑고 순번이 올때까지 기다리게 되는데요..
시간을 잘못 맞추어서 점심시간 언저리 시간이면 업무 담당자 분들이 자리를 비워서 "옆 창구를 이용하세요" 라는 푯말과 함께 마냥 기다리게 되죠..
혹이라도 일이 좀 오래 걸리시는 분들이라도 있음..시간은 마냥 흘러갑니다..

사실 매우 불편한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여권을 만들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작성할 서류도 있고, 한번 작성해서 오류나 빠진 부분이 있으면 다시 작성해야하고..ㅎㅎ
생각보다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저는 여권 신청을 해본것이 이번에 세번째인데요..
세번 만드는 동안 사연도 많았습니다.
이사연은 다음 기회가 되면..다시 글을 써볼까 합니다..

하여간에..

요즘은 인터넷이 세상을 지배하는 세대이다 보니..여권 신청도 인터넷 예약이 가능합니다.
지난 4월 중순경에 여권 신청 예약을 인터넷으로 가능하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실무 시작은 5월 부터라고 하더군요..

외교통상부 여권 예약 시스템
https://passport.mofat.go.kr/JSP/main.jsp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예약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보면 한번더 확인이 가능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원가입은 물론 필수입니다.
원하는 날짜, 그리고 여권 수량을 입력 확인을 하고 시간을 누르면 예약하시겠습니까 하고 물어 봅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개인상세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신청 확인서는 반드시 인쇄를 해서 가지고 가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예약을 하고 제가 서초구청에 갔을때 대기 인원수가 약 30명 정도 돼더군요..
여름이 다가오고 있어서 그런지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재빠르게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고, 수입인지를 붙였습니다. 그런다음 시간을 보니 예약 시간에서 약 5분이 남았더군요..

서초구청의 경우에는 인터넷 예약자를 위한 접수 창구가 따로 마련이 되어 있더군요..다른 곳도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창구에다가 예약을 하고 왔다고 하니. 예약 확인서를 달라고 하더군요.
그런데..전 마침 가지고 가지 않았습니다. 신분증 드리고 말씀드렸더니만..제 순번대로라면 10명이상은 족히 남았는데도 접수가 빨리 되더군요.

그리고 사실 사진이 없어서 걱정하시는 분들은 지하철에도 즉석 사진코너가 있지만, 구청안에도 있습니다.
저는 그곳을 이용해서 더욱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여권 신청시 필요한 내용을 적어 봅니다.

일반여권

여권은 단수 여권과 복수 여권이 있는데, 복수 여권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수 여권이 경우에는 한번 더 연장이 가능합니다..

- 여권발급 신청서(현장 구비 또는 다운로드 가능)
- 여권용사진 2매 ( 3.5 X 4.5cm )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 병역관계서류(병역에 한함)
- 18세 미만자
 부또는모 신청시(신분증) ==>부,모 주민등록 분리시 호적등본첨부
 대리인 신청시(부또는 모의 여권 발급 동의서, 인감증명서, 신분증,대리인의 신분증)
# 별도 친권지정이 되있을 경우 -> 친권 지정자의 구비서류 첨부
- 대리 신청 시 신청서는 여권명의인의 자필로 기재하시고  서명은 반드시 본인(여권명의인)이   기재하십시오. 뒷면 위임장 기재 (위임자 및 대리인의주민등록증지참)

- 수수료 ┌단수 -  1년 : 20,000
             └복수 - 10년 : 55,000  (만18세 이상 희망자)
        -  5년 : 47,000  (만 18세 이상 희망자, 만 8세 이상 ~ 18세미만)
                    15,000  (만 8세미만, 기간연장재발급해당자)
        -  5년 미만: 15,000 (잔여유효기간부여<훼손, 만재>재발급, 국외여행허가대상자)]


여권사진 (사진크기: 가로 35mm 세로 45mm, 얼굴길이: 25mm~35mm )

*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천연색 정면사진으로 가능한 귀 부분이 보이게 하여 얼굴 양쪽 끝부분 윤곽이 뚜렷해야 하며, 어깨까지만 나와야 한다.
* 사진 바탕은 흰색, 옅은 하늘색, 밝은 베이지색의 무배경으로서 테두리가  없어야 하며, 사진의 피부색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 모자, 제복, 흰색 계통의 의상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
* 눈은 뜬 상태로 정면을 응시하고 머리카락이 눈을 가려서는 안 되며, 입은 다문 상태이어야 한다.
* 색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되며, 안경 렌즈에 조명이 반사되지 않고 눈동자가 선명하게 보여야 한다.
* 착용한 안경테가 눈을 가리거나 눈에 걸치지 않아야 하며, 가능한 한 얇은 테의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 초점이 명확하지 않거나, 수정된 사진은 타인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어서 안 된다.
* 사진의 얼굴 및 바탕부분에 그림자가 없어야 한다.
* 여권사진이 변질될 우려가 있는 즉석사진이나 질이 떨어진 디지털 사진은 고품질, 고해상도로  프린트하여야 한다.
* 유아 사진에는 한사람만 보여야 하며 의자, 장난감, 손, 다른 사람이 보여서는 안 된다.
* 일반여권 발급 시 공적신분을 나타내는 제복을 착용한 사진은 불가하며, 외교관·관용여권에  한해서 허용한다. 모자, 제복, 흰색 계통의 의상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
* 눈은 뜬 상태로 정면을 응시하고 머리카락이 눈을 가려서는 안 되며, 입은 다문 상태이어야 한다.
* 색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되며, 안경 렌즈에 조명이 반사되지 않고 눈동자가 선명하게 보여야 한다.
* 착용한 안경테가 눈을 가리거나 눈에 걸치지 않아야 하며, 가능한 한 얇은 테의 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 초점이 명확하지 않거나, 수정된 사진은 타인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어서 안 된다.
* 사진의 얼굴 및 바탕부분에 그림자가 없어야 한다.
* 여권사진이 변질될 우려가 있는 즉석사진이나 질이 떨어진 디지털 사진은 고품질, 고해상도로 프린트하여야 한다.
* 유아 사진에는 한사람만 보여야 하며 의자, 장난감, 손, 다른 사람이 보여서는 안 된다.
* 일반여권 발급 시 공적신분을 나타내는 제복을 착용한 사진은 불가하며, 외교관·관용여권에  한해서 허용한다.

  ※ 사진의 배경이 회색 청색등 진한색일 경우 발급장비의 인식불능으로 처리 불가능함.

자료 참조 : 강남구청 여권과
http://www.gangnam.go.kr/kor/eminwon/eminwon06_06_011.jsp#1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