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룡's 블로깅..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지 약 21개월이 되어갑니다.
 하지만 블로그라는 의미를 정확히 알고 블로그를 하게 된지는 정말 몇개월 안된듯 합니다.
그동안의 블로그 생활은 단지 사진과 가족의 공간, 그리고 나의 사적인 글들의 공간이었던거 같습니다.

 그러다 언젠가 부터 블로그라는 것에 대하여 새로운 생각이 들었고, IT 관련 글들이나, 책 등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이런 글들도 뉴스의 글에 대한 글등을 인용하거나, 개인적인 의견의 추가 등의 글들도 부지기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글들은 가급적 포스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요즘의 변화 -창작에 대한 욕심

그런데 요즘에 들어서는 창작이라는 것에 대한 욕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창작이라고 해서 거창해 보이는 듯 합니다만 정말 좀더 나만의 것으로 나의 블로그를 꾸미고 싶다는 생각, 나만의 것으로 블로그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것이지요.

 물론 100% 창작이라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단순한 정보의 전달을 넘어서 진정한 자신만의 경험이나 노하우, 생각 등을 담을 수 있는 글들만이 창작이 아닌가 합니다.

 너무 제한적일 수 있지만, 책의 서평, 요즘 정치 판을 바라보는 시각, 경제적인 시각, 자신만이 잘 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한 글 등은 얼마든지 가능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외에도 창작 가능한 소재들은 많이 있다고 봅니다.
 
포스트에 대한 종류 및 결과에 대한 생각
 
 몇개월전 제가 올린 포스트로 인해서 " 악플" 이 저를 괴롭게 만든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 악플로 인해서 많이 소심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 전 그 악플이 달린 뒤로는 제가 포스트 할때 정말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는 포스트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마디 쓰고 싶은 이야기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그런 생각도 들기도 하고, 그런 글을 쓰다보면 특정한 정치인이나 누군가를 비방을 하게 되는 글이 될수도 있더군요. 하여간 소심해 졌습니다..
 
 T.T 당분간은 이런 주제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글(대글포함)을 쓰는 자세

 요즘 블로그거 들뿐만 아니라 네티즌들에게 요구되는 웹상에서의 예의 또는 매너, 댓글의 매너, 포스팅의 자세에 대하여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글을 올리면서 특정인이 피해가 가는 내용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 쉽상입니다. 만약 그분이 연예인이라 할 지라도 그 글이 그 분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지요.
 얼마전 어떤 아나운서 분의 경우를 보듯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연예인이나 정치인을 비롯하여 나쁜짓을 한것에 대한 고발성 포스팅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그들만의 사생활이 있고, 우연한 사고 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너그럽게 용서하고 넘어가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모든이의 생각은 같은 수 는 없다고 봅니다.
아마도 어떤 분은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이글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그 생각이 다른것이지..틀린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반드시 블로거들은 가져야 할거 같습니다.

 마치 자신의 글은 옳고 다른 사람의 글은 틀렸다는 생각의 댓글이나 포스트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옳고 그름이 명확히 들어나는 주제가 있겠지만,  그럴 지라도 그 블로거가 잘못을 하고 수정할때까지 기다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좋은 글을 쓰려면..

좋은 글을 쓰려면 어떻게하는것이 좋을까 생각해 보았는데..지금은 책이 정답인거 같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공부를 많이 하는거 외에는 ..

마지막으로 창작과 비평

'배려"라는 책 추천 해 봅니다. 뜬굼없이 갑자기 웬 책 추천이냐 할 수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창작과 비평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해볼 수 있었습니다.
배려
한상복 지음/위즈덤하우스

 글을 쓰면서 자신의 것은 새롭게 만들기는 어렵지만, 남의 생각이나 글들을 비평하기는 쉽습니다. 어떤 류의 글을 쓸건지의  선택은 블로거들의 몫입니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고, 그것을 공감하며, 블로거나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포스트를 하는 블로거가 진정한 파워 블로거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들간에 자체 정화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부분은 매우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생겨나고 영향력을 갖는 블로거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 블로그가 되기까지 많은 노력과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블로거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파워 블로거가 되는것이 최종의 결승점이 아니라는것을 우리는 알아야합니다. 물론 파워 블로그라고 해서 가벼운 글을 쓰면 안돼는 법은 없겠지요 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과 블로그스피어에서의 영향력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될 듯 합니다.

이건..     글을 쓰라는것도 쓰지 말라는 것도 아니여 ???
            블로그를 하라는 것도 말라는 것도 아니여 ???
      쩝..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ane-s.com BlogIcon Lane 2007.05.03 1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예전에 비슷한 고민을 한 적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블로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씩은 해 볼만한 고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아무리 고민을 해봐도 역시나 이 일 또한 정답은 없더군요.
    제 머리가 나빠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어차피 답도 없는거 그냥 생긴대로 살자라고 마음먹고 살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런결론도, 지금까지는 제가 블로그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결론을 얻을 수 있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지금 당장 블로그를 접어도 아쉬울 게 없다는 의미도 되겠네요.
    물론 가장 중요한 그간의 블로깅을 통해 쌓여왔던 인간적인 관계가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요.
    사실, 그거 때문에 어떻게든 아직도 노력을 하고 있는듯도 합니다.(-_-)ㅋ

    •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5.03 1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답은 없는듯합니다..
      Lane 님이 머리가 나쁘다는것은 동의 할 수 없지요..
      재미있는 글들과상상력이 감탄할때가..한두번이 아닌데요..ㅎㅎ

  2. Favicon of http://ryudonghyup.com BlogIcon 류동협 2007.05.03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을 달면서 남들을 잘 배려해주는 그런 예절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앞으로 나아지겠죠.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릴게요 ^^

  3. Favicon of http://www.chuchusays.com BlogIcon 츄츄 2007.05.03 1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악플에 마음 고생이 심하셨나봅니다. 하지만, 타인의 생각이 다른 다란 이유만으로 자신이 하고픈 이야기를 하지 못하게 되는 건 너무나 아쉬운 일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저의 공간도 특별한 주제가 없는 곳이라, 이 말 저 말 생각나는 데로 쓰고 있는데, 어떠한 글이든, 그 글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그 점에 만족하고 있지요.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5.03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블로그는 자신만의 공간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글을 읽는 순간 자신만의 공간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글과 좋은 내용을 쓰기 위해서 더욱 노력을 하게 되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www.noranbook.net BlogIcon 노란북 2007.05.03 1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을 그것도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고 그것을 누리꾼들의 입방아에 한번 걸러지고,, 그러면서 다듬어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직전 엄두도 못내는 일이지만 꼭 해보고 싶은 일을 달룡님께서는 하시고 계시네요..
    악플에 넘 신경 많이 쓰지 마시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는 배려에 나오는 말처럼 넘기면 악플도 나를 다듬는 하나의 도구로 이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여간.. 멋진공간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5.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5.03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저도 좋은 글과 좋은 블로그를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6.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 BlogIcon 끄루또이 2007.05.03 1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악플러들의 관심권 밖의 주제로만 글을 쓴답니다. 문제는 선량한 일반인들(?)도 관심이 없는 소재라는거...

    •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5.03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네..그래도..러시아에 대한 정보 만큼의 최고아닌가요..확실한 주제와 영역이 있다는 것이 더 중요한게 아닐까 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i-Rince.com BlogIcon rince 2007.05.03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플에도 의연한 대처가 필요한거 같아요...
    다~~~ 받아주어라... ^^

  8. Favicon of http://iamgil.com BlogIcon H.K.KIM 2007.05.04 0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크크..=_=

    악플에는 악플로 복수를..(엥~?)

  9. Favicon of http://vluustory.com BlogIcon 산마루 2007.05.04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의미에서 악플하나 남기고 가야겠군요?

    "악플"

    아..썰렁..ㅠㅠ

  10. 혜민아빠 2007.05.05 1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룡님의 생각을 잘읽고 갑니다. 때론 악플을 통한 또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으로 판단 하시길,,,,성숙이랄까?

  11. Favicon of http://blutom.com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2.03 2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된 글인데도 참 유익한 글이네요.
    요즘 글인줄 알았는데 1년 가까이 지난 글인데 이렇게 새롭다니!
    달룡님 블로그는 항상 따뜻한 시선으로 사물을 보기에 사람이 늘 북적대는 거 같네요.
    사실 좀 사실은 좀 많이.. 부러워요^^

    • Favicon of http://dalyong.com BlogIcon 달룡.. 2008.02.04 0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아마도 누구나 생각하는 그런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파란 토마토님의 블로그도 항상 풍성하답니다..^^ 저 또한 파란 토마토님의 블로그에 가면 유익한 정보도 많고 즐거운 내용도 많아서 좋습니다..감사합니다..

  12. Favicon of http://ntu.contact-hotel.com/longchamp.php BlogIcon sac longchamp 2013.04.14 0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지원, http://ntu.buybluetree.com/ louis vuitton purses, 아주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