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 유저에게 “패스워드를 적어놓으세요” 권유 라는 기사를 보고

[ZDnet]

요즘은 인터넷 기술이나 컴퓨터 기술이 좋아지면서 사람들이 기억해야할 범위가 좁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휴대 전화의 경우만 보아도 이제는 가까운 친구의 전화 번호 조차도 외우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 저장이 되어 있는 번호를 호출하여 사용한다.
나도 가끔씩은 우리 집 전화 번호 조차도 생각이 나지 않을때도 있다.

기술이 발달하다 보니 사람들이 기억하는 힘이 약해지는 거 같다. 건망증의 증상은 아니지만, 귀차니즘의 일종이라고 보아야 할것이다. 그리고 잘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거부감일 수도 있다.

나는 회사에서 시스템 관리자의 일을 하고있는데, 간혹 메일 서버의 암호부터 시작해서 각종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또는 컴퓨터의 로그인 암호도 기억하지 못해서 묻는 분들을 간혹 보곤 한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계정신청서라는 것을 사용한다. 아시다시피, AD 환경에서는 컴퓨터의 암호를 바꾸어 줄 수는 있어도 어떤 암호였는지를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 이문서는 물론 잘 보관 되어야한다. 외부에 유출이 된다면, 보안상 위함할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때 계정신청서가 도움이 된다. 신청서를 보고 그 암호로 다시 리셋을 해주는 방법이다..

ZDnet 기사를 처음 봤을때는 보안상 안좋은 것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기사를 읽다보니 매우 유익한 방법이다.

단, 이 문서의 보관 방법과 접근성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는 전제 조건이다.

쉽게 기억하지 못한다면, 내용을 면밀히 적어 두었다가, 나중에 참고 한다면 좋을 것이다.
사실 암호라는 것은 유출이 되는 순간 그 생명은 끝이며, 보안을 위협하게 된다.

하지만 이 중요한 암호를 잃어버려서 컴퓨터를 포맷해야 하거나, 락 스미스 같은 도구로 암호를 깨야 할 필요는 적어도 없을 것이다.

아래의 Sheet 를 보면 기술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적어두면 상당히 유용할듯 싶다.
암호가 거부감이 있다면 다른 부분만이라도 적어 둔다면 여러분의 컴퓨터 생활이 조금은 더 윤택해질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이 맥 유저를 대상으로 잊어버릴 때를 대비해 다른 곳에 패스워드를 적어두기를 권하고 나섰다.

애플은 웹 사이트 맥 101에「마이 맥 치트 시트(My Mac Cheat Sheet)」이라고 하는 문서를 올려놓았다. 이 문서에는 맥 OS X 관련의 아이디나 패스워드뿐만이 아니라 이메일, ISP, 라우터 등의 로그인 계정을 적어두라는 부분도 있다.

이 회사는 웹 사이트에서 “당신이나, 맥을 잘 아는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의 맥 라이프가 약간 편해지도록 잊기 쉬운 정보를 기입해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두기 위한 형식을 준비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은 애플이 미쳤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패스워드를 적은 종이를 컴퓨터의 모니터나 키보드에 붙여 두는 것은 현명하지 않지만 정보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두는 것은 유익하다.

실제로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보안 전문가 위트필드 디피(Whitfield Diffie)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제스퍼 요한슨(Jesper Johansson)도 애플과 같은 의견을 말하고 있다(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의 경우는 패스워드는 보안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스마트 카드등 보다 강고한 보안 시스템으로 옮겨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맥 유저가 아니어도 애플의 문서는 얼마든지 볼 수 있다. 맥 특유의 기술을 윈도우에 대응해 고쳐 써 보자. 다만 패스워드를 써둔 종이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을 잊지 말자.

Posted by 달룡이네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ane-s.com BlogIcon Lane 2007.03.08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두 가끔 집전화번호가 기억이 안날때가 많습니다...
    항상 2번을 길게 꾸욱~~~ 누르기 때문에.... (-_-)ㅋ

    • Favicon of http://www.dalyong.com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3.08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맞습니다..적어두는것이 결코 나쁘지만은 않지요..
      일부러 단축 다이얼이런거 잘 안사용할려고 노력중입니다..머리가 굳는 느낌이 많이드는군요..

  2. Favicon of http://bkinside.com/tt/ BlogIcon BK 2007.03.08 1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저는 워낙 같은것을 써서 잊어버릴일이 없는데 ㅎㅎ
    ^^;

  3. Favicon of http://odreamer.org BlogIcon 두리모~ 2007.03.08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지탈 시대에 아날로그 적인 좋은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