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이 뭐길래..

BLOGER 2007.07.20 16:08

 우리나라만큼 교육에 열성인 나라도 없을 듯 합니다. 이로 인한 장점도 있겠지만, 폐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어찌보면 장점 보다는 사회적인 문제나 영향이 더 이슈화가 되고 있는거 보니 이런 문제들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벌에 대한 논란은 우리나라가 지속되는한 쉽게 없어지지 않을 듯 합니다. 어찌보면 이러한 사고방식 자체가 학벌우선주의를 만들고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요즘 학위 조작으로 인한 이슈가 언론에 많이 부각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학력에 대한 커밍아웃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일고 있는 학력 조작에 대한 커밍아웃을 보면 다양한 분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서 이런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들 그분들의 사회적 지위와 인기도는 상당합니다. 물론 그 인기도 나 인지도가 그 개인의 능력과 개성에 의해서 형성이 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학벌이 가짜라고 해서 가짜 만화가, 가짜 미술가, 가짜 가수라고 부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교육에 종사하는 업종을 가진 분들은 이런 허위 학력으로 인한 효과도 많이 보았을 것이라고 짐작이 됩니다. 교육 부분에서 제일 이런 부분이 심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거짓이라는 것은 분명 잘못되었지만, 그런데 이러한 학력조작을 필요로 하는 부분외에도 창작과 상상력, 개성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만화가 분이나 디자이너 까지도 학력으로 평가를 받는 부분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적 문제이며,  이런 우리 사회의 풍조는 비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들이 제일로 잘 할 수 있으며 창조성이나 창의력이 중요한 분야에까지 미치는 학력이나 학벌의 바람은 안타깝습니다.

 대학교의 교수나 교육적인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분명 학벌이 중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다.  어디서 얼마만큼 누구 밑에서 공부를 했고 어떠한 부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교육을 받았는지는 상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유명 대학이나 유명 교수가 존재하는 이유는 그런 좋은 교육을 바탕으로 한 전통의 계승과 학식의 전수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기는 합니다. 모든 대학의 학위가 다 같다면, 외국 유학도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개개인의 연구 능력이나 학습 능력으로 지식을 얼마나 쌓았고, 얼마나 더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깊은 지식을 쌓은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다 보니 모호 할 수 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판단의 기준이 학벌하나 밖에 없는 것은 분명 아닐겁니다.

 그리고 또하나 이런 허위 학벌의 소유자로 인한 가짜 학자들의 증가로 인하여 돈과 가짜 학위의 그늘에 가려진 능력있는 인재를 발굴하지 못하는 것은 국가적인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허위 학벌, 가짜 학위의 소유자들이 남들 보다 더 높은 지위와 신뢰성을 얻은 위치에 있는 경우에 노력을 해서 더 많은 지식과 학식을 갖추고 있다면, 소양을 떠나 결과론적 볼때에는 큰 문제가 될 것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과연 그렇게 하고 계신 분들이 많지 않을 겁니다. 아마도 그런 분들은 학력을 속이지도 않았을 것이고 매우 당당할겁니다.

 고등학생들의 성적 비관으로 인한 자살 문제는 한사람의 문제 정도밖에 인식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조기 유학이니, 기러기 아빠 등 교육과 학벌을 위한 현상들은 아이들의 성장의 문제 그리고 가정 문제 등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가정의 붕괴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막대합니다.

 우리나라는 좋은 일자리를 약속받고, 출세를 보장받으려면 학벌이 제일 중요한 나라라는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학벌이 자격증인냥 인식이 되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학벌이나 학력 추구 보다는 인성교육을 통한 참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에도 학벌 보다는 인성이나 능력이 중시 되는 사회로 변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학벌위주의 세습체제가 존재하는 한 이러한 문제는 계속될 것입니다.  물질 만증주의와 학벌 위주의 사회가 우리에게 주는 것은 그로 인한 병폐밖에 없음을 알아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신고
Posted by 달룡이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