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경제 분야의 책을 읽은 것은  "기요사키와 트럼프의 부자"라는 책입니다.
이책에서도 생명의 연장으로 인한 불행한 노년기에 대한 예측에 대하여 상당히 많은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요사키와 트럼프의 부자
로버트 기요사키 외 지음, 김재영 외 옮김/리더스북

그래서 어느 정도는 국가의 정책이나 연금 등에 대한 기대를 많이 떨쳐버리고 현실감각을 찾을 수 있었는데, "대한민국 30대 재테크로 말하라" 에서는 더욱 압박감을 강조 시켜 줍니다.

지금 이대로 살면 '너는 길거리의 거지가 될거야" 라고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이 매우 강하고 호되게 30대를 노후와 가난의 공포와 두려움에 떨게 만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30대, 재테크로 말하라
최성우 지음/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이책을 읽고 난 후 의 느낌은 불안한 심리였습니다. 정말 베이붐 세대 이후의 X세대인 현 30 대는 들은 이렇게 앞날이 암담한것인가..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어느 정도 현실과도 부합이 되다 보니 더욱 미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안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줍니다.

여기 필자는 재테크 방법을 네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수입을 늘린다.
2. 지출을 줄인다.
3. 있는 돈을 효율적으로 굴린다.
4. 목표를 수정한다.

소득을 늘려주는 방법
가계부, CMA  통장,  체크 카드의 사용
이책을 읽으면서 알게된 사실중에 하나..
지난 소득 공제도 다시 신청해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납세자 연맹(http://www.koreatax.org) 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과거 5년까지 환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출을 줄이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의 척결
대출의 지혜로운 상환방법(무조건 빨리 갚는것이 능사만은 아니더군요..)
새는 지출을 막는 방법(신차 구입시 절세 방법, 주유 할인 방법, KTX 티켓의 저렴한 구매 방법까지도 제시해 줍니다.)
은행 수수료를 내지 않는 방법(산업은행,HSBC 은행 을 이용하면 수수료가 없더군요.)

효율적으로 돈을 굴리는 방법
저축과 투자의 법칙 : 목적>기간>금융기관>세금>금리
장기 투자를 하라
대출 상환에 올인하지 말고 노후 준비와 병행하라
주식과 펀드를 이용한 방법
부동산을 이용한 투자 전략 방법

앞으로 현 30대들은 고령화로 인하여 60세에 정년을 맞이 한다고 한다면, 그후 30년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를 진지하게 생각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시작해서 정년까지가 대략 30년입니다.
이시간 동안 우리는 집도 마련해야 하고 자녀교육도 시켜야한다. 꽤 긴시간이기는 하지만 매우 짧은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런 똑같은 30년이라는 시간을 우리는 앞으로 보내야 할 수 도있을 것입니다.
 
 더이상 국가는 우리들을 책임져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우리가 연금을 받게될 시점에는 연금이 바닥이 나있거나 바닥이 나있지 않더라도 지금의 화폐의 값어치와 그때의 화폐의 값어치는 매우 틀릴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 연금에 의지해 살아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60세 이후 다시 취업을 해서 국가에 또 세금 내어야 될 상황이 놓이게 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야 하며, 그에 대한 해결책은 저축밖에 없다고 강조합니다. 이책에서 저축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으며, 저축의 힘을 신봉하게 해줍니다.
 
우리가 70년대 경제 성장을 이룬것도 이러한 저축의 힘이었습니다.  물론 금리가 이렇게 낮은데 무슨 저축이냐 하겠지만, 최대한 많은 금리와 이율을 얻을 수 있는 부분에서 우리는 저축을 늘려나가야 하며, 보다 중용한것은 수익률이아니라 저축액이 얼마나 크고, 얼마만큼 오랜 시간을 저축을 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이책에서는 많은 도표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숫자적인 계산에 불과 할 수 도 있지만, 그 숫자는 상상 밖의 숫자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책에서는 노후자금으로 12억을 만드는 방법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현실성이 많이 떨어질 수도 있겠지만, 그 방법이 전혀 터무니 없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내 집마련의 꿈, 천문학적인 사교육비, 짧아지는 정년퇴직, 대책없는 노후, 대한민국 30대, 재테크를 몰느다면 결코 생존할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지금 30대라면 이책을 한번 읽어보면 찬물을 끼얹은것처럼 정신이 번쩍들을 정도로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책으로 생각됩니다.

Posted by 달룡이네집